윈도우에서 네트워크에 폴더 공유를 하는방법을 소개한다.

 

이미 네이버, 구글등에 여러가지 방법이 많이 나와있지만... 뭔가 속시원하게 알려주는 글은 없는것 같다.

 

이 포스팅에서는 초보자들이 할 수 있게 간단한 방법으로 공유하는 방법을 알려주겠다.

 

 

 

일단 공유폴더는 그냥 누구나 접속 가능하게 password 없이 열어놓을 수도 있지만 최소한의 보안을 위해서 id와 password를 만들도록 한다.

 

시작 -> 실행 (Win+R) -> lusrmgr.msc 을 입력해 로컬 사용자 및 그룹을 띄운다.

 

 

새 사용자를 만들고....

 

 

 

 

사용할 password 도 입력해준다. 당연하겠지만..... 계정 사용 안함 라던가......이런걸 체크하면 사용할 수 없다.

 

 

 

이 계정은 공유폴더 접속용 으로만 사용할 것이므로 IIS_IUSRS 그룹에 넣어주어야 한다.

 

administrators 나 users 같은 계정에 넣게되면 방금 만든 계정으로 원격 접속 또는 로컬 로그온이 가능하게 된다.

 

 

 

방금 만든 계정을 넣어서 정상적으로 그룹원으로 들어가는지 확인 후 빠져나온다.

 

 

 

이렇게 접속 계정 생성을 완료했다.

 

 

 

이제 공유할 폴더를 셋팅해보자.

 

가상PC라서 HDD 가 하나뿐이다. 그래서 C:\ 에 '공유' 라는 폴더를 생성했다.

 

아래와 같이 공유대상 -> 공유 클릭! 은 기껏 만든 계정에 상관없이 대충 공유하는 방법이다.

 

우리는 이것보다는 조금더 효과적으로 공유를 해보자. 조금 복잡 할 수 있다.

 

 

 

공유하고자 하는 폴더에서 마우스 우클릭, 속성을 누른 후 보안탭에서 [편집] 을 눌러준다.

 

아까 만든 계정이 이 폴더에 접근 할 수 있는 권한을 주기 위함이다.

 

 

※ 여기서 잠깐 !  공유와 권한은 완전히 다른 개념이다. 공유를 해주어도 권한이 없으면 접근할 수 없다.

 

반대로 권한을 주어도 공유가 없으면 아예 폴더가 보이지도 않는다. 그래서 두개다 설정해야지만 공유가 제대로 된다.

 

 

 

 

 

사용자 추가를 하여 아까 만든 'test' 계정을 넣어주고 권한에 읽기만 줄것인지 쓰기도 같이 줄것인지 선택을 할 수 있다.

 

 

 

 

 

공유 탭 -> 고급 공유 -> 선택한 폴더 공유 체크 -> 권한 -> 아까 만든 test계정을 넣어주고 everyone 은 삭제해준다.

 

하지만 everyone 이 있어도 어차피 권한이 없어서 뭔가를 할 수는 없다.

 

그리고 반드시 administrator (관리자 접속 계정) 을 넣어주어야 한다.

 

왜냐하면 관리자 업무상 다른사람 자리에서 접속해서 업무를 볼 때도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럴일 절대 없다면 넣지 않아도 좋다.

 

 

 

 

여기까지 공유설정이 완료 되었다.

 

하지만 계정 관리라는것이 폴더에 어느정도의 용량만 사용할 수 있게 한다던지..... 제한을 할 수 있어야 관리가 아니겠는가.......ㅎㅎ

 

용량제한은 폴더에서 하는것이 아니고 각 계정당으로 하는것이다.

 

그러므로 위의 방법으로 test1, test2, test3 의 계정을 만든다면 각 계정별로 디스크 사용 용량 제한을 걸 수 있는것이다.

 

예를들면 test1 에게 10MB 만 할당해준다면.... 10MB 이상의 파일을 넣거나 1MB 짜리 10개를 넣는다면 용량이 부족하다는 메세지가 나온다.

 

이 설정은 아래와 같이 로컬 드라이브에서 해주어야 한다.

 

할당량 관리 사용을 체크하고 할당량 항목에 가면 관리화면이 나온다.

 

 

 

새 사용자를 추가하고 제한할 디스크 공간을 적는다. 1GB 로 제한하고 900MB 부터 경고수준을 정해주면 900MB가 넘어가면 경고를 준다.

 

 

 

 

사실 경고라고 해봤자 아래와같이 아이콘이 변하는것으로 끝이다. -_-;;;;;;; (test를 위해서 경고수준을 1MB 로 낮췄다)

 

 

 

여기까지 설정이 완료 되었으면

 

다른 PC에서 이 서버에 접속을 해본다. 다른 PC에서 내 컴퓨터 주소표시줄에 ' \\서버IP주소 ' 를 치면 공유폴더 접속 권한을 물어본다.

 

위에서 생성한 ID : test  PW : test 를 입력하고 접속하면 아래와 같이 공유가 된 폴더가 보인다.

 

 

 

하지만 파일을 넣을 순 없다.

 

왜냐!! 하면 우리는 위에서 폴더 권한에도 읽기만 주었고, 공유에도 읽기만 주었기 때문이다.

 

쓰기 권한이 필요하면 위에서 한 권한과 공유에 쓰기를 주고 와야한다.

 

 

혹시 접속이 안된다면........

 

첫번째로 방화벽을 점검해봐야 한다.

 

포트를 수동으로 열어주는것은 복잡하기때문에 방화벽을 해제하도록 한다.

 

 

제어판에서 방화벽을 찾아서 아래와 같이 꺼준다.

 

 

 

두번째로 네트워크 공유 설정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

 

제어판 -> 네트워크 및 공유센터 -> 고급 공유설정에 가서 아래와 같이 네트워크 설정을 변경해준다. 설정에 따라서 로그오프가 필요한것도 있다.

 

※ 네트워크 검색 끄기 -> 네트워크에서 IP를 몰라도 PC 이름이 브로드캐스팅이 되기때문에 같은 네트워크 안에서 누구나 찾아서 들어올 수 있다.

 

※ 사용자의 계정 및 암호를 사용하여 다른 컴퓨터에 연결 -> ID, PW 를 사용하여 공유폴더를 공유한다. 홈그룹 연결로 하면 같은 계정 이름을

                                                                              사용하면 같은 네트워크 안에서 누구나 id , pw 없이 접속이 가능하다.

 

※ 공용 폴더 공유 끄기 -> C:\Users\Public 폴더를 네트워크 접속자가 누구나 들어올 수 있다.

 

 

 

 

 

여기까지 했는데도 공유가 되지 않는다면 서버를 재부팅 해보기를 권한다.

 

 

이제 방법은 다 알려주었다. 응용은 당신의 몫~!

반응형
Posted by 미니도라
,